중기청은 수출을 준비 중이거나 수출을 확대하고자 하는 중소기업들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가장 궁금해 하고 관심있는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 쓴 “궁금한 수출지원 꼼꼼한 가이드”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 내용에는 수출을 처음 시도하는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바이어 인콰이어리 대응, 수출계약서 작성 등 기초 무역실무 지원제도부터 수출유망기업들이 수출확대 및 시장개척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해외 현지지원제도, 관세제도, 금융·보험제도 등 수출과 관련된 정부ㆍ유관기관의 다양한 지원제도를 총망라하여 FAQ방식으로 수록해 무역절차의 전반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수출 실무, 수출마케팅 및 수출금융지원 등 크게 세가지 파트로 구성했으며 세부내용으로는 수출 일반상식, 업종-분야별지원, 수출컨설팅-수출인력, 해외지사-물류, 해외전시회-바이어 발굴, 현지시장정보, 인터넷무역, 무역자금, 수출보험 및 수출보증 등에 대해 질의 및 응답 식으로 쉽게 풀어 구성했다.
특히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온라인 수출의 중요성과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무역방법, 중국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알리바바차이나 입점방법 등에 대하서도 안내했다.
중기청은 이 책자를 지방청 및 수출유관기관 등을 통해 초보 수출기업 및 수출유망중소기업 등에 무료 배포할 계획이며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exportcenter.go.kr)에 온라인으로 게시할 계획이다.
<대전=이권형 기자/@sksrjqnrnl>
kwonhl@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