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창업이 희망이다> 현대인 웰빙茶문화에 딱!...효능 알아야 판매도 수월
‘어성초茶’ 전문점




‘내 일자리 내가 만드는 일’은 취업문 뚫기와는 색다른 전략을 요구한다. 어
떤 상품을 고를 것인가, 적성은 맞는가, 차별화는 무엇인가 등이다. 여기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아이템이 새 트렌드에 부합하는가 하는 점이다.


혈액순환·독소제거 등 탁월

커피상권‘ 숍인숍’형태 유리

인테리어도 건강이 키포인트


‘어성초 차’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질병에 대응한다는 점에서 이런 창업 원칙에 부합한다. 어성초가 현대인들의 환경 오염,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 아토피 혈액 순환 개선, 체내 독소 제거(변비, 숙취 등)와 함께 고혈압, 피부질환, 당뇨 등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이 아이템은 부부 창업이 유리하고, 현재 전통찻집이나 유사한 형태의 찻집을 운영하는 사람이거나 기존의 커피전문점 중에서 업종 변경으로 고려할 만하다.

평소 차에 대한 관심이 많거나 지식이 있는 사람, 차에 대한 판매 경험자나 일반 제품을 판매한 경험자도 무방하다. 고객의 연령층이 높은 편이고, 여성들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남성보다는 섬세한 여성이 창업에 유리하다. 한방차 특성상 효능에 대한 체험이 판매 시 중요한 포인트가 되므로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1개월 정도라도 동종 업종에 아르바이트로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

어성초 차의 점포 모델은 독립 점포와 숍인숍(Shop in Shop)으로 나눌 수 있다.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B급지가 좋으나 어성초 차 역시 불특정 다수인이 고객이므로 당연히 이들의 왕래가 많은 지역에 입점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커피와 같은 상권이나 입지에는 고정비 부담이 높아 위험 요인이 되므로 임대료 부담이 적은 대형 건물 내 숍인숍 형태로 입점하는 게 좋다.

인테리어는 카페형 아늑한 분위기로 시공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하는 게 포인트다. 창업 비용은 입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임대료를 제외하면 인테리어 비용 1500만~2000만원, 초도상품비 300만~500만원 정도다. 참조할 사이트: 지리산어성초농장(www.sandle.co.kr), 어성초차정우당(www.herbseoul.com), 어성초영농조합법인(www.pokwang.co.kr).

이권형 기자kwonh@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