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컴, 시각장애인용 점자변환 기술 개발
한글과컴퓨터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점자 변환’ 기술을 개발해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오는 25일까지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는 이 기술은 시각 장애인들이 점자 도서나 전문 교재를 구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 오피스 문서 작업 시 편집 문서를 점자 문서 형태로 변환해주는 점자 변환 기술을 개발해 올해 출시할 ‘한컴오피스 2010 프리미엄’ 제품이 반영할 예정이다.

점자 변환 기술을 활용하면 수작업에 들어가는 점역 비용 부담을 덜고 손쉽게 점자 자료를 출력할 수 있다. 점자 도서관을 비롯해 시각 장애인 관련 단체 및 기관에서도 활용가치가 클 전망이다. 



한컴은 우선 저시력자, 점역사, 시각장애 단체 등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한다. 관심 있는 참여자는 ‘한글과컴퓨터 점자변환기능 베타테스트 게시판(beta.hancom.co.kr)’이나 이메일(mkt@hancom.co.kr)을 활용하면 된다.한컴은 한국소프트웨어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시각장애인 접근성 회의 및 가이드라인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한컴 측은 “한컴오피스 2010 체험과 확산을 기본으로 시각장애 특수학교 및 도서관에 점자 도서를 보급하는 등 세심한 배려와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수 기자 @sangskim>

dlcw@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