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B운용, 코리아 밸류업 ETF·펀드 2종 동반 출시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KB자산운용이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활용한 상장지수펀드(ETF)와 더불어 업계 최초로 코리아 밸류업 펀드 2종을 출시한다. 5일 선보이는 ‘KB스타 코리아 밸류업 인덱스’와 ‘KB 코리아 밸류업 액티브’ 펀드가 그 주인공이다.

최근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한껏 높아진 와중에 ETF는 물론 관련 펀드까지 동시에 출시하면서 투자자들의 상품 선택 폭은 더 넓어질 전망이다.

‘KB스타 코리아 밸류업 인덱스 펀드’는 밸류업 프로그램의 대표 지수인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형 펀드다. 기업가치 우수 기업과 기업가치 제고 기대 기업으로 선정한 100개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비교 지수 추종을 위해 밸류업 지수 관련 주식, ETF 등에 투자하고 일부 알파 전략을 활용해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한다.

‘KB 코리아 밸류업 액티브 펀드’는 내부 리서치를 바탕으로 ‘모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밸류업 매력도가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 상품이다. 배당수익률과 총주주환원율, 밸류에이션 등을 기반으로 정량 분석해 주주가치 향상에 적극적인 기업을 선정한다. 또한 코리아 밸류업 지수에 포함되진 않았으나 적극적 주주환원이 기대되는 종목을 대체 편입해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이석희 KB자산운용 연금WM본부장은 “‘KB스타 코리아 밸류업 인덱스’와 ‘KB 코리아 밸류업 액티브’는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펀드로 효율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특히 액티브 펀드의 경우 기존 밸류업 지수 대비 다양한 종목군 내에서 매력도가 높은 종목에 선별 투자할 수 있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익 추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펀드보다 ETF를 선호하는 투자자라면 4일에 상장하는 ‘RISE 코리아밸류업 ETF‘를 활용하면 된다. ‘RISE 코리아밸류업 ETF’는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추종하는 월배당형 상품이다. 총 보수는 연 0.008%로, 동일지수 추종 ETF 중 저보수로 투자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김찬영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RISE 코리아밸류업 ETF’는 매월 15일 월배당으로 안정적인 인컴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라며 “현재는 배당수익률이 코스피200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지만 향후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배당성향이 증가하고 미국처럼 배당 주기가 다양해진다면 월분배 상품의 투자 효과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gil@heraldcorp.com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