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사업본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사업본부 유통 금융사업팀 강소현 |
KOCCA는 영화, 드라마, 게임, 뮤지컬 등의 문화산업을 전방위 지원하며 세계를 감동시키는 우리 문화를 알리기 위해 끊임없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적인 콘텐츠를 발굴, 제작 지원하고 <대한민국 콘텐츠페어>, 국제 게임전회
공개채용과 정규직으로의 전환
서류와 면접을 통한 공개 채용이 있고 인턴, 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의 전환이 있습니다. 직급별로 인턴 채용, 계약직 사원, 신입 공채, 석∙박사 경력직 채용 등 다양하게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입사를 위한 자격증은 특별히 없지만 타 관련 공공기관에서의 인턴 경력이 있으면 아무래도 플러스 요인이 될 거에요. 자격증보다는 실무경력, 방송∙영상 등 콘텐츠 제작 아카데미 과정 이수 등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창의적 사고를 갖춘 글로벌 역량의 인재가 필요하다
KOCCA의 모토는 ‘창조적 진화 집단’ 입니다. 문화 콘텐츠 부분의 공공기관인 만큼 창의성과 다양한 경험, 지식보다는 유연한 사고 능력이 많이 요구됩니다. 성과지향적인 경영체제를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 목표에 맞는 인재상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사고 속에서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콘텐츠 산업 동향에 민감하고 이를 사업과 연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미국과 중국 시장 중심의 글로벌 수출 전략 부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글로벌 역량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산업 진흥으로 국가 경제에 이바지한다는 신념 또한 필요합니다.
복지카드, KOCCA Time으로 개인 시간을 유용하게 관리하다
직원들의 월급에서 일정부분을 모아 운영되는 사내복지기금이 있습니다. 이 기금으로 직원들의 결혼, 출산, 경조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월 10만 원 이내의 복지카드가 주어지는데 현금 성격의 포인트 형식으로 사용하며 개인 문화생활, 여행, 어학 등 자기계발 비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또 KOCCA만의 업무 중 휴식 시간 제도가 운영 중인데 달마다 4시간이 주어지고 1시간 단위로 쓸 수 있는 ‘KOCCA TIME’이 그것입니다.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근무 시간 중에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부득이하게 개인적인 용무를 봐야 할 상황들이 생기는데 그때 KOCCA TIME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자녀 학자금 지원, 주택자금 지원, 출산 휴가 등은 여타 공공기관과 복지 사항이 비슷합니다.
문화와 경제적 교양을 먼저 갖추어라
먼저 대학생활을 즐기라고 해주고 싶어요. 즐긴다는 것은 그냥 시간을 낭비한다는 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사회흐름과 각종 이슈에 민감하고 문화생활을 가능한 한 많이 누리는 것이 그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쌓인 문화적인 소양과 사회, 경제적 교양은 공공기관에서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살아 있는 경험’을 많이 쌓으라고 조언하고 싶어요. 경험은 책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몸으로 부딪혀 얻는 것입니다. 자신이 문화 콘텐츠와 관련된 산업에서 일하고 싶다면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인턴, 아르바이트를 하며 직접 겪어 보는 것보다 좋은 것은 없겠죠.
KOCCA 입사 플러스요인
1. 관련 공공기관에서의 인턴경력
2. 콘텐츠 제작아카데미 과정 이수
3.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
4. 쌓아둔 문화적 소양